방문자수

전체 : 535,153
오늘 : 28
어제 : 28

페이지뷰

전체 : 8,805,537
오늘 : 55
어제 : 42
조회 수 5786 추천 수 0 댓글 2

안녕하세요.


캘리브레이션에 대한 궁금함이 늘 있었는데, 오늘 서핑 중 이곳을 찾게되었습니다.


사용중인 디스플레이는 10년-_-이 되어가는 파이오니아의 구형 PDP(지금까지 503hdg라고 알고 있었는데,

질문을 하려고 디스플레이 후면을 살펴보니 503pg라고 되어 있습니다. 미디어센터, 스피커 분리형 티비입니다.)입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부모님 댁, 동생집, 장모님 댁에 나름 (당시의) 최신형 PDP나 LCD TV 들여드리면서도

(단순히 그냥 효도차원에서 사드리고 한거고 저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습니다. 여튼)

항상 우리집 티비의 발색이 더 자연스럽고 영화관 같다며 만족해왔고 TV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티비가 오래되어가서 그런지 아니면 사람 마음이 간사해지는 건지,

시간이 흐르면서

가면 갈수록 티비의 발색도 예전만 못하고 눈에 들어오는 해상도도 못해지는 것 같이 느껴져 왔습니다.

(색도 점점 물이 빠지는 듯 하고 선예도도 내려가서 약간 뭉개는 듯한 느낌으로 된다면 이해가 되시려나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그냥 느낌상입니다.)

그러다 최근 캠브리지 오디오의 BDP(azur 751bd)를 들이게 되고, 다른 곳에서의 동등 소스에서의 화질을 경험하면서,

제 느낌이 단순한 느낌만은 아니지 않나 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 상황을 최대한 자세히 말씀드리고 싶은데 제가 디스플레이를 잘 모르니 말이 자꾸 길어지네요. 별 내용도 없이..


어쨌든 그래서 이제는 TV를 바꿔볼까 하고 검색을 하다가,

캘리브레이션이라는 걸 알게되고 이곳 포럼도 찾아오게 되었네요.

해서 질문은,


1. 이런 구형 PDP도 캘리브레이션이 큰 의미가 있는가, 아니면 전자제품의 어쩔수 없는 노후화 현상이니 쓸데 없는 비용 들이지 않는게 좋은가. (캘리브레이션 비용도 궁금하네요. 이건 쪽지로 답변 주셔도.. 이런 정보도 필요한지 모르겠지만 서울 강남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2. 1번과 일맥상통하는 질문인데, TV를 요즘의 모델(삼성, LG의 것으로)로 바꾸는 것이 화질측면에서 정말 개선이 큰가? 저는 해상도 이런 건 지금도 그다지 아쉬운지 모르겠고 발색이 자연스러운 게 좋은 것 같은데.. 지금 새로 TV를 구입하기엔 조금 과도기적인 상황이라 생각되어, 제 티비가 요즘 모델에 비해 아직도 장점도 있는 상태라면 웬만하면 조정해서 그냥 쓸까 하는 생각이 있어서 여쭙습니다.


여기 분들이라면 이정도는 아실 것 같지만, 제가 검색해보니 제 TV는 HD급(1280 * 768) 디스플레이라고 나오는데,

실제 tv메뉴에선 1080i까지는 세팅됩니다.


긴 질문에 답변해 주실 분 미리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은서윤서 2012.03.29 10:00

    안녕하세요..


    PDP 503 pg 의 메뉴얼을 구할 수 없어 정확히 말씀드리긴 힘들지만, grayscale 과 CMS 관련 셋팅 메뉴가 있다면 어느 정도 상세 설정이 가능한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아주 간단한 셋팅만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10년이 된 TV라면 아마 캘리브레이션 관련 메뉴가 없을 수도 있겟네요..


    그리고, BDP를 구입하셨다면 당연히 1080p 입력이 되는 디스플레이가 필요하실 테니, 최근 PDP 등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디스플레이는 수년전의 Pioneer Kuro 에 미치치는 못하지만, 최신 삼성/LG 의 PDP가 비슷한 성능을 내는 수준으로 올라왔다고는 합니다. 자연스러운 발색 등은 캘리브레이션 등으로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이니, 매장에서 최근 TV 들을 한번 살펴보시고, 영상 설정 등도 한번 만져보시기 바랍니다.

  • ?
    냥냥냥 2012.03.29 19:06

    디스플레이 캘리브레이션 메뉴는 있습니다. 

    그레이스케일과 CMS는 제가 뭘 의미하는지 모르겠어서... 죄송합니다.

    기본 세팅에서 밝기 컨트라스트 등등 한 여섯가지 세팅 되고,

    어드밴스 메뉴에서 다시 색온도랑 블랙 깊이 조정 등등 한 4가지 세팅이 가능하네요.

    지금 회사라 정확한 메뉴얼상 세팅 가능한 메뉴들은 옮기질 못하겠습니다.

    혹시 정확한 메뉴가 필요하시다면 퇴근해서 다시 올려보겠습니다.

    여튼 덕분에 어제 티비 구입하고 처음으로-_- 세팅치들 만져봤습니다.

    에너지 세이브 모드 해제하고 색온도 보통->약간 낮음으로 한단 낮추고 블랙 깊이 조정만 해줘도 차이가 상당하네요.


    저도 지금 딱 마음에 드는 티비가 있으면 구입하겠는데,

    나름 큰 돈 들여 살건데 오옷!! 이거다!! 싶은 게 없는 상황이라서요..

    가능하면 1-2년 더 버티면서 OLED 보급이나 대화면 보급 등 추세를 조금 더 보고 싶어서 그렇네요.


    혹시 직접 캘리브레이션을 하시는 분이시면 통화를 해 볼 수도 있으실지..

    쪽지로 제 연락처를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