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수

전체 : 456,843
오늘 : 104
어제 : 126

페이지뷰

전체 : 8,354,351
오늘 : 205
어제 : 313


조회 수 3256 추천 수 0 댓글 0

안녕하세요? 은서윤서입니다.

오늘은 최근 홈씨어터 매니아들로 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Darbee 비디오 프로세서에 대해 간단히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Darbee 는 HDTV 혹은 프로젝터에 화질을 개선하여 좀 더 선명하고, 입체감 있는 영상을 제공한다고 해외에서 호평이 많아, 과연 어느 정도의 변화가 있을지 궁금하던 차에 샘플을 입수하게 되어 테스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Darbee 의 박스를 개봉한 모습입니다. 구성물은 손바닥만한 Darbee 본체, 더 작은 리모컨 그리고, 전원연결부 입니다.

darbee.JPG


어떻게 보면 좀 조잡한 제품으로 보일 수 있는데, Darbee 박스의 내부 기판이 들여다보이게 만든 간단한 플라스틱 외형, 초라한 미니 리모컨 때문에 이처럼 저가형(?) 제품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본체 좌우에는 HDMI 입력/출력 포트가 있어 리시버나 BDP 의 출력을 Darbee의 입력포트에 연결하고, 출력 포트는 HDTV나 프로젝터에 연결하는 구조입니다. 전원 어댑터의 경우, 미국 전용 110v 형태이나 다행히 프리볼트라서 한국에서는 110v -> 220v 용 500원짜리 플러그를 사용하면 문제없이 사용가능합니다.


menu.jpg

리모컨은 3가지 비디오 향상 모드를 제공하는데, Hidef, Game, Full Pop 중 자신이 선호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0 에서 100 까지의 적용 강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version.jpg

위 사진은 Darbee 의 소프트웨어, 펌웨어 버젼인데,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Software 2.8.2214 그리고 펌웨어 1.3.21가 최신 버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나 펌웨어는 사용자가 직접 업그레이드할 수 없는 제품이므로, 최신 소프트웨어는 직접 제조사에 보내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별 방법이 없겠네요 -_-; 하지만, 기본 기능에 문제가 없다면 별도의 업그레이드는 필요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LG LZ9600 55 인치와, JVC X30, 스튜어트 ST130 스크린, 그리고 Oppo 103 BDP를 이용해서 프로메테우스와 다크 나이트 BD를 재생했을 때의 모습인데 장비들의 연결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Oppo 103 BDP - Pioneer SC-57 리시버 - Darbee - JVC X3 / LG LZ9600


아래 사진의 왼쪽은 Darbee 설정을 0 으로 해서 블루레이 원본을 재생할 때의 모습이구요.. 오른쪽은 Darbee Hidef 설정을 40%으로 적용했을 때의 사진입니다. 작은 사진을 클릭하면 원래 크기의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bam.com imagebam.com

위 두 사진에서 보듯이 확실히 오른편의 사진이 선명하고 뚜렷해 보입니다. . 

Hidef 비디오 프로세싱의 경우 40% 이상 즉, 50 혹은 70으로도 올릴 수 있지만, 과도한 사용은 추가적인 artifact 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최대 40-45%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사용자들의 취향에 따라 또는 소스의 종류에 따라 적용 %는 달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다크 나이트의 시작 부분 마스크를 쓴 은행털이들의 모습입니다. 사진 하단에도 나오지만, 각각 Darbee Hidef 셋팅을 0%, 40%, 70%를 적용했을 때의 이미지입니다. 마스크의 붉은색 머리털을 유심히 보시면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40% 설정이 0% 와 70% 보다는 비교적 위화감 없는 화질 향상을 보여줍니다.

imagebam.com imagebam.com

imagebam.com


그럼 Darbee는 기존 화질 향상 기능과는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보통의 화질 향상 기법은 Sharpen 혹은 Edge Enhancement 기술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것은 이미지의 윤곽 부위를 강조함으로써, 화면을 선명하게 하는 방식으로, 너무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에지 부위에 ringing 현상이 발생하여 원본 이미지를 해치게 됩니다.

하지만, 아래 이미지에서 보듯이 Darbee 의 경우 Hidef 설정을 올리더라도 직선과 곡선 부위에 ringing 현상이 생기지 않아 이것은 단순한 sharpen 기능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확대해 보세요)

 imagebam.comimagebam.com


제조사에서는 이것을 Perceptional Contrast Enhancement 라고 하는데 이미지의 명암을 분석/변화시켜 좀 더 선명하고 깊이있게 처리하는 알고리즘이라고 합니다.

캘리브레이션을 하는 입장에서는 원본에 인위적인 변화를 주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바, 색측정 기기로 Grayscale과 Color 를 측정해 본 결과 아래와 같이 별 변화를 찾지 못했습니다. 각각의 측정 수치를 보면 오차범위 내에서 Grayscale가 Color 모두 거의 동일한 측정치를 보여줍니다.


darbee_off_grayscale.jpg

Darbee 적용 전의 Grayscale


darbee_40_grayscale.jpg

Darbee 40% 적용 후의 Grayscale


darbee_off_color.jpg

Darbee 적용 전의 Color (RGBCMY 값)


darbee_40_color.jpg

Darbee 적용 후의 Color(RGBCMY 값)


이것을 통해 Darbee는 컬러 쉬프트를 일으키거나 그레이톤의 변화를 주지 않으며, 명암의 차이를 통해 영상에 깊이감과 세밀함을 더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Darbee 도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Spears & Munsil 블루레이 Luma Zone Plate 패턴에서 약간의 Artifact 가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uma Zone Plate 는 주파수가 높은 Graylscale 원형들이 모든 각도에서 부드럽고, 깨끗한 이미지가 재생되는지 보여주는 패턴입니다. 

하단 오른쪽 Darbee 40% 의 영상을 클릭하여 확대하면 왼편에 붉은 색 화실표 2개로 표시한 부분이 있는데, 이 근처 세로로 원래 이미지에서 보이지 않는 노이즈가 보이시나요?  만약 설정치를 40%보다 더 올리면 좀 더 많은 노이즈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설정치를 30% 이하로 줄이면 노이즈가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

imagebam.comimagebam.com


아래의 Chroma Zone Plate 패턴도 비슷합니다. Darbee 설정을 40%로 한 오른쪽 이미지의 경우 상단의 흰색 화살표 부근에서 보이는 것처럼 원래 없었던 상하 노이즈가 발생함을 알 수 있습니다. 가운데 원형을 중심으로 해서, 좌우에 날개 모양 비슷한 원형의 이미지가 상하로 희미하게 보이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설정치를 30% 이하로 내리면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또한, 설정치를 내리게 되면 그만큼 화질 개선의 범위가 줄어들게 되는 것도 맞습니다.

imagebam.com imagebam.com


위 결과를 통해, 우리는 특정 이미지에서 주파수가 높은 부위, 다시 말해 밝기(Luma) 혹은 색(Chroma) 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부위에서 Darbee 가 특정한 비디오 프로세싱을 진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것은 때때로 원본 이미지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영상에서 Darbee를 통해 위와 같은 Artifact가 나타나는 것을 찾기는 매우 힘들었습니다. 또한, 설정치를 90%, 100%로 올려놓지 않는 이상 위와 같은 노이즈를 보여줄 만한 영화나 동영상은 찾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해외의 사용자 후기를 보면 JVC 최고의 2D 프로젝터 RS35(HD990)나 Sony의 4K 프로젝터 VW1000 와 같은 매우 뛰어난 렌즈를 장착한 프로젝터에서도 Darbee 를 사용하면 영상의 깊이와 입체감이 올라간다고 하니, 작다고 만만하게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러개의 블루레이 타이틀을 테스트해 보았는데, 우리가 흔히 하는 말로, 영화에서 한 곂의 막을 벗겨낸 느낌입니다. Darbee 내의 Demo 기능을 통해 좌우 Darbee 적용 전/후의 이미지를 보면 확실히 화질이 개선된 것처럼 보입니다~

일반적인 DVDO나 Lumagen 의 비디오 프로세서는 100만원을 가뿐히 넘는 고가의 제품입니다만, 이 Darbee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TV나 프로젝터의 종류에 상관없이 일정 수준의 화질 향상을 제공해준다는데서,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추가적으로 3D 블루레이에서도 Darbee 는 동일하게 작동한다고 하니, 3D HDTV, 프로젝터에서도 그 기능을 그대로 즐길 수 있겠네요. (아직 3D 는 제대로 테스트하지 못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캘리브레이터들은 위와 같은 화질 향상 기능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마 자신들의 밥줄을 끊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원본 화질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의 화질을 끌어낼 수 있다면 의미가 있는 제품일 수도 있겠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기타 제품 - 게시판 사용법 관리자 2011.09.11 3561
3 HDMI 케이블의 절벽 효과와 품질 평가 방법 file 은서윤서 2016.06.12 239
» Darbee 비디오 프로세서에 대한 고찰 !?! file 은서윤서 2012.12.08 3256
1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따른 영상의 차이는 있는 것일까? 3 file 은서윤서 2011.09.24 5938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