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수

전체 : 463,946
오늘 : 58
어제 : 104

페이지뷰

전체 : 8,381,382
오늘 : 139
어제 : 223


조회 수 5958 추천 수 0 댓글 3

안녕하세요? 은서윤서 입니다.


오늘은 소스기기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캘리브레이션이라 함은 보통 외부 기기에 연결된 HDMI 포트 기준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TV와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연결되어 있다면,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DVE 디스크 등을 넣고 TV에 나타난 캘리브레이션 이미지를 측정하여 TV 셋팅을 하게 되겠죠.

그런데, 만약 TV에 나타난 소소 기기가 테스트 이미지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다면, 그리고, 거기에 맞춰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하면 그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보통의 경우 HDMI 는 디지털 신호이고, 디지털은 0 아니면 1이니까 신호만 제대로 전달된다면 블루레이 플레이어 종류가 달라도 TV에 나오는 화면은 동일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제동을 걸 수 있는 몇 가지 문제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RGB는 데이터 정보량이 많기 때문에 블루레이 저장에 적합하도록 데이터를 압축하여 Y/Cb/Cr 형태로 기록해 둡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가 어떻게 저장되었는가 그리고 어떻게 디코딩되는가에 따라 영상 재생이 부정확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컬러 컨버젼 :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YCbCr 4:2:0 데이터 방식을 쓰지만, 어떤 소비자용 디스플레이도 이 방식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모든 BDP는 블루레이 데이터를 다른 방식의 컬러 스페이스로 변환하여 재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TV에서 쓰는 컬러 스페이스는 4:2:2, 4:4:4, 그리고 RGB 3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론적으로는 이 컬러스페이스 변환이 늘 정상적으로 되어야 하지만, 그 프로세싱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컬러 스페이스 처리 : 이론적으로는 BDP의 모든 컴포넌트가 4:2:2, 4:4:4, 또는 RGB 데이터를 정상 처리해야 하지만, 현실에서는 BDP가 컬러 데이터나 해상도를 잃어버리는 현상도 발생 합니다. 그리고, 대개의 플레이어의 경우는 위 3가지 방식 중 1가지 혹은 2가지 방식만 지원하기도 합니다.


좋은 소소 기기라 함은 이 3가지 방식을 모두 지원하고, 4:2:0 에서 다른 3가지 컬러 스페이스로 문제없이 변환할 수 있는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몇 블루레이 플레이어 종류에 따라서 나타나는 컬러 오류를 정리한 표입니다. BDP를 통해 레퍼런스 컬러를 화면에 출력하고 컬러 측정기로 측정한 결과를 표로 정리한 것이죠. 그리고, 아래 표에서 나타난 입력과 출력이 수치적으로 동일하다면 소스기기의 성능이 우수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다음의 Oppo 83 의 경우 컬러 오류가 거의 없습니다. 아래 표에 나온 dE(Delta E) 는 이미지의 컬러 에러를 말하는 것인데, 에러가 적다는 것은 블루레이 디스크에서 나온 이미지가 왜곡없이 정상적으로 디스플레이된다는 뜻이겠지요? 대부분의 경우 Avg dE 가 0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oppo83.png



다음은 Oppo 93 으로 동일하게 dE 값이 0 이거나 0.1로 나타나 컬러 변환이나 프로세싱에 문제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Oppo 95 의 경우도 93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칩셋을 쓰므로 결과는 같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oppo93.png



Oppo 93 의 HDMI 포트 2번을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위의 HDMI 1 번과 마찬가지로 2번의 경우도 깔끔한 결과를 보여 줍니다.


oppo93-2.png



다음은 소니 BDP 570 의 결과인데, 생각과는 달리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sony570.png


위 결과를 분석해 보면, 첫번째 4:2:2 혹은 두번째 4:4:4 에서의 테스트 결과 중 Y 값 (Luma 값으로, 흰색과 검정색의 이미지 표현) 의 dE 차이가 큰데, 이것은 소니 BDP의 경우 내부적인 부정확한 컬러 처리에 의해 Y 값이 변형되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100% White 의 경우는 레퍼런스 값이 254인데 반해 소니 BDP의 경우 최대 232 까지만 표현할 수 있어 가장 밝은 흰색이 (원래는 235가 되어야 하지만 출력 오류로 인해) 224 까지만 표시되어 흰색이 밝은 회색 쯤으로 재생됨을 말해 줍니다.

그리고 dE 가 4.7 로 나타나는 부분은 캘리브레이션으로 오류를 수정한다 해도 다른 부분에 또 다른 오류로 나타나게 되며, 이것은 사람의 시각으로 확인 가능한 오류입니다.


또한 위의 표에서 보듯이 소니 BDP 는 3 가지 컬러 스페이스에 모두 컬러 오류를 포함하고 있기때문에, 다른 컬러 스페이스를 선택하여 문제를 회피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소니의 570은 출력물의 이미지가 원본과 달라 추천하기 힘들겠지요... 원래 영상을 왜곡하는 BDP는 소비자가 원하는 바가 아닐테니까요..

물론 Oppo 와 소니는 가격대의 차이가 있지만, 이미지의 품질이 중요한 유저에게는 Oppo 제품이 한 수 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 내용은  http://www.hometheaterhifi.com/secrets-blu-ray-player-hdmi-benchmark/secrets-blu-ray-player-hdmi-benchmark/blu-ray-player-hdmi-benchmark-introduction.html  에 기재된 정보를 정리한 것으로 측정결과는 물론 hometheaterhihi 에서 제공한 것입니다.


국내 LG와 삼성의 BDP 의 이미지 정확도는 제가 다시 측정하여 다음 포스팅 때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
    야수왕 2011.10.04 01:30

    정말 놀라운 글이네요.

    그럼 블루레이는 4:2:0 인데 이것이 소스기가 TV에 맞게 변환시키는 것이군요.

    그럼 왜곡이 있는 소스기는 이런정보만 공유된다면 왜곡이 더 적거나 없는 부분을 선택하면 좋겠군요.

    좋은글 감사해요^^. 

     

    관심은 있지만 늘 어렵던 영역이 색 부분이던데..

    이참에 저같은 초보자도 다 잘알수 있도록 YCbCr나 블랙레벨같은 부분의 글도 부탁드려요^^

  • profile
    은서윤서 2011.10.04 11:21

    원본을 왜곡없이 보여주는 소소기기가 가장 좋은 기기겠지요...


    원래 빛의 삼원색은 RGB 라는 건 우리 모두가 알고 있지만, RGB는 원래 데이터양이 많기 때문에 매체 저장을 위해서는 YCbCr 로 압축을 합니다. Green 의 경우가 삼원색 중 가장 많은 데이터를 차지하는데, 전체 RGB 의 데이터가 100이라고 한다면, G의 경우 약 70%를 차지 합니다. 그래서 YCbCr 은 Y (luminance), Blue(7%) 데이터, Red(21%) 데이터 만을 저장하고, 나머지 Green은 전체 Y 값의 70%로 계산하여 RGB 각각의 값을 추출해 냅니다. 기존 70%가 없어지고 나머지 약 30%로 RGB 정보를 다시 복원할 수 있으니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그래서 YCbCr 을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블랙 혹은 화이트 레벨은 비디오 영역에서는 16-235 범위의 색만 표현할 수 있습니다. PC 레벨은 0-255 까지 가능하구요..

    위의 소니 플레이어의 경우는 원래 정상이라면 비디오 영역 16-235 까지 처리해야하지만, 전체 범위 0-255까지 표현하지 못하고, 232까지만 표현하기 때문에, 비디오 레벨에 해당하는 235의 정보도 더 아래쪽의 224 정도까지 내려가 버린 것입니다. 따라서, Grayscale 에서의 흰색 표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Oppo 제품을 보유하신 분들은 더욱 Oppo 를 사랑(?)하게될 요인이 되는 글이네요..

  • ?
    야수왕 2011.10.04 19:42

    정확한 설명 너무나 감사합니다. 검색을 해보아도 설명이 많이 부족한 내용이던데, 은서윤서님의 설명으로

    너무나 쉽게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오포의 위력은 두고보면 볼수록더 더 뛰어나네요. 전 오포는 아니지만

    오포80을 베이스로 했다고 추정되는 제품이 있기에 나름 위로가 되지만 기회가 되면 꼭 들이고 싶네요.^^

    많은 좋은글 부탁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기타 제품 - 게시판 사용법 관리자 2011.09.11 3566
3 HDMI 케이블의 절벽 효과와 품질 평가 방법 file 은서윤서 2016.06.12 259
2 Darbee 비디오 프로세서에 대한 고찰 !?! file 은서윤서 2012.12.08 3264
»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따른 영상의 차이는 있는 것일까? 3 file 은서윤서 2011.09.24 5958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