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수

전체 : 463,946
오늘 : 58
어제 : 104

페이지뷰

전체 : 8,381,382
오늘 : 139
어제 : 223


조회 수 5833 추천 수 0 댓글 0

안녕하세요? 은서윤서입니다.


Oppo 103D 다비 에디션이 출시되었다는 소식에 참지 못하고, Oppo 103D를 질러버렸네요.. 아래는 간단한 Oppo 103D 리뷰입니다.

DSC01392_1.JPG

DSC01393_1.JPG

DSC01394_1.JPG

전형적인 Oppo 의 포장 상태입니다. 기존 Oppo 103과 다른 점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CD가 한장 더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아마 출시 직후 이슈를 급하게 수정하는 펌웨어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DSC01397_1.JPG

기존 103과 103D의 외형 비교입니다. 상단이 새로 산 103D이고, 하단이 103 입니다. 외형적인 변화는 없습니다. 앞에 작은 로고에 QDEO라고 적힌 부분이 없어지고, Darbee라고 추가되었습니다.


DSC01398_1.JPG

 플레이어 뒷면 비교입니다. 로고를 제외한 하드웨어적인 단자는 변화가 없어 보입니다.


DSC01402_1.JPG

리모컨 비교입니다. 좌측이 103D, 우측이 103입니다. 103D의 리모컨은 기존에 비해 우측 하단 버튼의 이미지/이름이 바뀌었는데, 3D 버튼이 없어지고, Darbee 버튼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Dimmer 버튼이 한칸 위로 올라갔습니다.


DSC01406_11.JPG

케이스 내부도 비교해 보았습니다. 위 이미지가 기존 103 의 모습입니다. 화면 좌측 기판이 비디오 프로세싱, 가운데가 오디오, 화면 우측이 파워 쪽입니다.


DSC01400_11.JPG

이번에는 103D의 모습입니다. 좌측 비디오 관련 기판이 일부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자공학을 전공했지만, 기판을 볼 줄은 모릅니다 -_-; 화면 가운데와 오른쪽의 기판은 103과 거의 달라질 것이 없어 보입니다. 즉, 오디오와 전원부는 103과 차이가 없을 것 같다고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AVSForum 등에는 103에서 비해 오디오가 좋아졌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플라시보 효과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DSC01407_1.JPG

103D 의 케이스를 여는 김에 코드프리 킷도 장착해 보았습니다. 코드프리 꽂는 단자 위치는 변했지만, 작동은 동일하게 잘 되었습니다.


103과 103D 의 차이점


103D과 기존 103의 차이점은 기존 QDED 칩셋이 빠지고, 실리콘 이미지사의 VRS 프로세서와 Darbee 프로세서가 내장되었다는 것입니다. 

VRS 프로세서는 Edge, Detail 향상과 4K 업스케일링을 담당하고, Darbee 프로세서는 Darbee 기능만 담당한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 1080p 업스케일링, 디인터레이싱, 일반 비디오 프로세싱은 103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MediaTek의 칩에서 처리하므로, Darbee 기능만 끈다면 (4K 업스케일링 제외) 기존 103과 동일한 비디오 성능을 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두 플레이어가 별 차이도 없는데 왜 Darbee Edition을 구입하였느냐...

원래 Darbee는 DVP 5000 이라는 비디오 프로세서로 북미에서 꽤 유명하였습니다. 조그만 지갑 크기의 프로세서가 TV나 프로젝터의 1080p 화면을 더욱 세밀하게 보여주었고, 이 기능이 호평을 받자 Oppo가 이것을 플레이어 안에 넣은 것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2대의 별도 기기를 구동하지 않아서 편하고, 원래 가격의 절반도 안되는 가격으로 비디오 프로세서 기능을 BDP에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캘리브레이션을 3년 넘게 해 온 사람으로써 Darbee는 참 재미있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ony의 Reality Creation과 Epson의 Super Resolution 등은 Sharpness과 기타 비디오 프로세싱을 결합한 형태(물론 소니는 기존 비디오 이미지/타이틀에 대한 DB를 바탕으로 비디오 프로세싱 적용) 라서 영상에 따라 동일한 설정값을 적용한다 해도 그 효과가 다르고, 부작용도 있습니다. 그래서, 캘리브레이션 패턴 띄워놓고 설정치를 올리면 링잉 현상이 금방 드러납니다. 하지만 Darbee는 그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Chroma/Luma Zone Pattern 등에서나 이슈가 일부 나타납니다. 다시 말해 Darbee는 Sharpness를 올리는 방식의 비디오 프로세서가 아니고, 이미지의 명암 분석을 통한 이미지 개선 쪽이라고 하더군요.

재미있게도 Darbee의 경우 그 기능을 켠다고 하더라도 Calibration 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전 포스팅 여기 참조) 따라서, 원본 이미지에 변화를 주는 비디오 프로세서에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Darbee가 가져다 주는 장점도 무시할 수 없어 개인적으로는 추천하는 방향입니다.


Darbee 프로세서는 Dr.Darbee에 의해 그 알고리즘이 창안되었는데, 현재는 고인이 되었고(올해 9월에 돌아가심), 그 후 자손들이 사업을 이어받아, Lumagen 비디오 프로세서, Oppo 103D, CCTV, 메디컬 이미지 등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설이 길어졌는데, 다음은 제가 실제 촬영한 몇몇 이미지로 Darbee의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제품은 JVC RS4810, Oppo 103D, Onkyo 3010 Receiver, Stewart StudioTek 130 입니다.

모든 이미지는 JVC 유사 4K를 적용하였고, Oppo 103 및 103D의 HDMI 1번 포트를 사용하였습니다.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위 이미지는 Oppo 103D에서 Darbee 기능을 끈 화면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 하단에는 Oppo 에서 구현한 Darbee 기능 메뉴가 보입니다. 리모컨의 Darbee 버튼을 누르면 위 메뉴가 나타나고, 여기서 원하는 모드와 레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0%는 기능을 끈 것입니다.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위 이미지는 Darbee의 Hi-Def 모드에 설정치 60 화면입니다. 상/하의 원본 이미지를 비교해 보시면 그 차이가 보이실 겁니다.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위 이번 이미지는 구형 Oppo 103 플레이어의 이미지 모습입니다. Oppo 103 의 HDMI 1번은 QDED의 노이즈 제거 기능이 기본으로 켜져 있어 약간 부드러운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위 이미지는 Oppo 103D 에서 Darbee 를 끈 화면입니다. 103과 103D 의 기본 화면이 조금 달라보이는데 어떠신가요?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마지막으로 Oppo 103D 에서 Darbee를 켠 화면입니다. 원본을 클릭해서 보시면 Darbee를 켰을 때 좀 더 세밀한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프로메테우스 BD에서 찍은 또 다른 이미지 입니다. Oppo 103D 에서 Darbee가 꺼진 상태입니다.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103D 에서 Darbee를 켠 상태입니다. 상/하 이미지에서 부분 부분 명암이 조금 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다음은 라푼젤 BD를 촬영해 보았습니다. Darbee를 끈 이미지입니다.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Darbee를 켠 이미지 입니다. 클릭해서 보시면 화면 좌측의 파이나, 우측 벽돌에 그려진 이미지 등이 좀 더 상세하게 보입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Oppo 103D Darbee Edition을 리뷰해 보았습니다.

프로젝터 사용자이거나 대형 TV를 사용하는 분들은  Darbee를 한번 테스트해보심이 어떨까 합니다.

Darbee 의 모토처럼 '베일을 한 꺼풀 벗긴 느낌'을 주니까요..